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

직장생활만으로는 부족하다!!- 직장인 부업

블로그로 매일매일 글을 쓰는 것만으로 수익이 창출이 가능하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그런데 이걸 꾸준히 하는게 참 쉽지가 않네요.

직장생활에 지쳐 집에오면 핸드폰 보고 넷플릭스 보고 유투브 보다가 잠이 들게 마련이죠.

그렇지만 남들 티비보고 노는 시간에 흔히 말하는 투잡을 해서 월급이 1.5배 이상 된다면

참 신나는 일 아닌가요?!

그러다가 어느 순간이 되면 부업이 본업을 추월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실제로 경험을 해봤기에 다시 도전하고 있습니다.

 

잡코리아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직장인의 34.7%가 부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들 직장에서는 얘기하지 않지만 옆자리 대리, 맞은편 부장님도 부업을 하고 있나봅니다.

생각보다 높은 퍼센티지에 놀랐어요.

 

잡코리아 조사: 직장인 부업 현황, 이유

굳게 다짐하고 직장인이 할 수 있는 부업을 찾아봤습니다.

 

직장인 부업은 크게 노동형, 재능형, 창작형, 지식생산형, 사업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유형에 따라 필요한 시간, 노력, 자본, 재능 등이 다르며, 수익성과 안정성도 다릅니다. 예를 들어, 노동형 부업은 대리운전이나 배달기사 등이 있으며, 시간과 노력에 비례하여 수익이 발생합니다. 장점은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시간당 단가가 낮고 계속 일해야 수익이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직장인부업 1) 재능형 부업 


재능형 부업은 프리랜서로서 고객의 의뢰를 받아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개인과외, 디자인, 프로그래밍 등이 있습니다. 장점은 재능의 희소성이 있다면 시간당 단가가 높다는 것이고, 단점은 자신만의 강점을 가지는 분야가 있어야 하며 역시 일한 만큼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직장인부업 2) 창작형 부업


창작형 부업은 자신의 창작물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으로, 핸드메이드 제작과 디자인이 결합된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액세서리나 의류, 가구 등을 주문 제작하거나 온라인 플랫폼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창작물을 만드는 것에 재능이 있고 재미를 느끼는 사람들에게 유리하다는 것이고, 단점은 제작 시간이 계속 들어가며 배송 등 세세한 것까지 신경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직장인부업 3) 지식생산형 부업


지식생산형 부업은 일종의 지식 생산물을 제작하여 판매하는 것으로, 온라인 강의, 강연, 출판 등이 있습니다. 장점은 한 번 창작을 해 놓으면 추가 노동 없이 창작물을 복제하는 것만으로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단점은 자신만의 독창성이 필요하며 지식 생산물을 만드는 것은 꽤 높은 전문성과 난이도를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직장인부업 4) 사업형 부업


사업형 부업은 쉽게 말해서 장사를 하는 1인 사업체가 되는 것입니다. 다양한 사업이 있겠지만 온라인 판매로만 제한한다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아마존 글로벌셀링 등이 있습니다. 이 부업의 잘 알려진 사례는 다른 온라인 판매 사이트의 상품을 재판매하는 것으로 ‘리셀러Re-seller’ 라고 합니다. 장점은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유통과 판매에 대한 이해만 있다면 가정집에서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실제로 사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본금이 필요하며 물건을 쌓아둘 창고형 공간 등도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중에서 제가 지금 하고 있거나 했던 직장인 부업은

1) 재능형 부업 4) 사업형 부업 이에요.

 

현재 '재능형 부업'을 하고 있고

'사업형 부업'을 했었습니다.

앞으로 '재능형 부업'을 바탕으로 '지식생산형 부업'까지 도전하고 싶습니다.

 

부업을 하다가 본업이되었다가 아이를 낳고 다시 전업 주부 생활을 몇년했고,

엄청 팍팍한 직장생활을 하면서 생긴 노하우로 재능형 부업을 하고 있습니다.

일명 투잡족이 되었습니다.

 

'금수저'로 태어나지 못해서 억울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스스로 '금'을 찾아봐요!

'금'은 찾는 사람만 보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장착해야하는 마인드는

'에이... 이건 내가 못하지' 라는 갖힌 생각.

'내가 이것까지 해야돼?!' 라는 안일한 생각.

또는 '지금 직장생활 급여로 아껴서 잘 살면 돼' 라는 자기를 가두는 마인드에서 벗어난다면

적어도 몇 개월만에 본인이 원하는 N잡러가 될 수 있습니다.

 

'돈의 속성'의 김승호 회장님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나는 뛰어난 사람이 아니다. 그저 그런 평범한 사람이다.

큰 부자가 되려면 큰 운이 따라야 하지만, 누구든지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부자'가 되려고 하는 사람만이 될 수 있는거 아시죠?!

오늘도 내일도 정신줄 꽉 붙잡고

같이 부자 됩시다!!